2019 전국 소비자 운동가대회 개최

작성자
소비자시민모임
작성일
2019-08-29 18:15
조회
214
 
2019 전국 소비자 운동가대회 개최

소비자시민모임을 비롯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전국 소비자단체들은 8월 29일“2019 전국 소비자 운동가 대회”를 8월 29일(목)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번 대회는 전국의 소비자 운동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지난 활동을 돌아보고 소비자 운동의 의미를 되새기는 자리로서, 특별히 집단소송제, 징벌배상제, 소비자권익증진기금 도입을 촉구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2019 전국 소비자 운동가 대회는 개회사, 축사, 여·야 5당에게 듣는다, 소비자 3법을 촉구한다, 소비자 운동 사례 발표 순으로 진행됐다.

여·야 5당에게 듣는다는 소비자시민모임 백대용 회장의 사회로 소비자 관련 정책과 이에 대한 의견을 듣는 자리로 소비자 보호를 위한 각당의 정책과 방향을 논의했다.

소비자 3법을 촉구한다는 집단소송제, 징벌 배상제, 소비자권익증진기금을 촉구하는 발표로 진행됐다. 집단소송제는 기업의 불법행위로 피해를 입은 소비자의 일부가 소송을 제기하면 소송에 참여하지 않은 다른 피해자에게도 판결의 효력이 미치게 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징벌배상제는 공급자의 고의나 악의의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징벌의 의미에서 소비자가 입은 실제 피해액을 넘어서 배상액을 확대하는 것에 의미가 있다. 소비자권익증진기금은 기업의 불공정거래행위로 피해를 입은 소비자에게 피해보상·소송지원사업 등을 지원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

소비자시민모임은 앞으로도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소비자가 자신의 주권을 누릴수 있도록 소비자운동을 이어나갈 것이다.



소비자운동가대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