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소시모 회원 여러분께 인사드립니다

작성자
소비자시민모임
작성일
2015-02-23 15:00
조회
489
 
존경하는 소시모 회원 여러분께 인사드립니다

sr_c_12015년도 청양의 해, 복 많이 받으시고 더욱 건강하시기를 바랍니다.

2015년 소비자시민모임(소시모)은 활동 방향을 소비자 안전이 보장되는 사회', '시장 정의가 실현되는 사회', '소비자 참여로 지속가능한 사회'로 정하고 올 한해는 특히 소비자의 권익 증진을 위해 매진하고자 합니다. 소비자시민모임은 올해에 소비자 상담, 실태조사 및 연구, 제품 테스트, 소비자 교육 및 캠페인 활동을 통해 소비자 보호와 소비자 권리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설 명절을 맞아 부모님 선물로 홍삼제품을 준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시모에서는 홍삼농축액 제품의 품질 비교 테스트를 진행하고 2월 4일에 그 결과에 대한 기자회견을 했습니다. 테스트 결과, 홍삼농축액의 기능성 내용에는 큰 차이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가격은 최대 7배나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품질이 비슷하다면 가격이 저렴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보다 스마트한 소비라고 봅니다. 기자회견 자리에서 5년 전에 소시모를 출입했던 기자가  “역시 소시모”라면서 소비자의 입장에서 잘 알 수 있게 준비를 해 왔다고 칭찬을 했습니다. 이유는 홍삼 농축액을 조금이라도 소비자들에게 잘 보여주기 위하여 홍삼 농축액을 수저로 떠서 잘 보이게 하려고 하얀 접시를 준비해 갔기 때문이었습니다. 소시모는 이렇게 작은 부분에서도 조금이나마 소비자가 좀 더 잘 알아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번 홍삼 테스트 결과는 2월 9일 국회에서 있었던  “소비자의 알권리 확보와 소비자권익 증진기금의 역할” 정책 토론회에서 새누리당의 이운룡 국회의원이 개회사에 소시모의 비교테스트 홍삼농축액제품 결과를 인용하기도 하였습니다.

1월에 소시모 전체 활동가들이 모여서 2015년도 운동방향 및 기획회의를 하면서 이구동성으로 함께 외친 말이 소시모를 “위하여”였습니다.
2015년 소시모에게는
위 : 위기는 없다
하 : 하면 된다
여 : 여럿이 함께

그렇습니다. 어찌 보면 소시모는 지금이 위기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소비자운동을 여러단체와 함께 하다 보니 비교정보 테스트라든지, 상담이라든지, 교육이나 캠페인 등의 전과정에서 어느 정도 평준화된 면이 없지 않습니다. 소비자단체에서는 재정의 독립을 주장하고 있지만, 여전히 단체의 재정은 어렵습니다. 활동가들의 복지와 후생도 부족합니다.
젊은 청년들이 소비자 운동을 하기 위해 단체에 참여하려는 참여도 역시 매우 저조합니다. 이러한 어려움은 소시모만의 문제라기보다는 시민단체 공통의 문제입니다. 정보통신 기술이 발달하고 새로운 상품이 나날이 증가하는 시장에서 소비자들을 이끌어 나가는 소시모가 되기는 결코 쉽지 않습니다.

지난 30년의 영광과 찬사는 뒤로 하고 이제는 변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소시모는 지금 '나의 혁신, 조직의 혁신, 시장의 혁신, 사회의 혁신'을 통해서 새로운 소시모로 거듭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소시모는 회원 여러분과 소통 하겠습니다.
소시모는 회원 여러분과 함께 하겠습니다.
소시모는 회원 여러분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 하겠습니다.
소비자 여러분이 자유롭고 공정한 시장의 주인이 될 때 까지, 소비자 운동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시민으로서 회원 여러분의 격려와 후원이 절실한 시점입니다. 변함없는 회원 여러분의 후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소비자리포트 2015년 1·2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