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대응 에너지 효율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에너지 운동

작성자
소비자시민모임
작성일
2021-07-20 18:24
조회
215

기후변화 대응
에너지 효율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에너지 운동


백대용 회장에너지위너상이 올해로 24회째를 맞이하였습니다. 연일 무더위와 코로나19 확산까지 국민 모두가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해마다 기후변화의 심각성이 커져가는 가운데 소비자시민모임은 1997년부터 에너지절약을 통한 지속가능한 에너지의 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에너지효율화 개념을 도입한 에너지위너상을 선정해오고 있습니다. 에너지 절약 운동도 시대에 따라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에너지위너상이 시작되던 1990년대 후반에는 ‘한 등 끄기’, ‘에너지 절약하기’ 등의 에너지 절약 운동이 한창이었습니다. 될 수 있으면 에너지를 사용하지 않고 절약하자는 것이 주요 운동의 내용이었습니다. 그러나 그 당시 소시모는 다른 생각을 가지고 도전했습니다. 소비자들의 개별적인 절약 노력도 중요하지만 구조적 변화를 통한 에너지 효율 향상을 생각해냈고, 이러한 구조적 변화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기업의 적극적 참여와 기업의 참여에 대한 정부의 격려, 소비자의 선택을 통한 에너지 절약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에너지위너상을 시작하였습니다. 에너지위너상이 해를 거듭하면서 에너지 효율화 기술은 발전했고, 이제 우리나라의 산업계는 세계 최고의 수준으로 고효율 제품을 생산해 내고 있습니다.


지구 기온이 상승해서 빙하가 녹고 있습니다. 연일 계속되는 폭염에 집집마다 에어컨을 켜면서도 한편으론 에어컨 사용으로 인한 전기료, 지구 온난화 문제 등 걱정을 하게 됩니다. 무더위에 전력 사용량이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에너지 제품을 사용하지 말고 아끼자는 것은 이제 우리 상황과는 맞지 않게 되었습니다. 현재의 상황에서 지구온난화에 대응하고 에너지를 절약 할 수 있는 좋은 방법 중의 하나가 바로 고효율 에너지 제품을 구매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제품을 구매하는 행동은 사소하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매우 효과적이고 중요한 에너지 절약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가전제품들이 1년 내내 콘센트에 꽂혀있는 현실을 고려해 본다면 더욱 그러합니다. 이러한 소비자의 구매 행동은 기업에게 이전보다 더 에너지효율이 좋은 제품을 만들도록 하는 동기를 부여하게 되고, 이를 통해 기업은 더 좋은 고효율 제품을 만들어 내 제품의 경쟁력 향상을 통한 기업의 가치를 높이게 될 것입니다.


소비자는 에너지효율 1등급 제품을 선택하려고 하고, 특히 소비자시민모임이 선정한 에너지위너상 수상 제품을 믿고 선택하는 소비자가 많아졌습니다. 이는 그동안 소비자시민모임의 에너지위너상을 위해 활동해주신 여러 전문가 분들과 에너지위원회 위원님들, 관련 정부기관, 제품을 개발하고 있는 기업, 효율 제품을 선택하는 소비자가 함께 만들어 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소비자운동은 기업을 감시하고 기업의 활동을 견제하는 역할을 해왔다면, 소비자시민모임의 에너지위너상은 소비자가 살기 좋은 믿을 수 있는 세상을 기업과 함께 만들어가는 동반자로 함께 하는 발상의 전환으로부터 출발하였습니다. 그리고 기업과 함께 그 일을 성취해 나가고 있습니다.
올해에도 에너지위너상 선정을 통해 에너지 효율을 향상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어졌습니다. 에너지위너상 수상 제품들이 좀 더 많은 소비자의 선택을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소비자가 효율 제품을 선택해야 기업이 움직입니다. 소비자의 선택은 기업의 고효율 제품을 생산하게 하는 촉진제이며, 소비자의 선택이 시장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올 여름 무더위에 효율화 제품을 통해 에너지 절감의 효과가 더욱 빛을 발하길 바래봅니다.



소비자리포트 2021년 7·8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