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성 있는 ESG가 소비자의 사랑을 받는다

작성자
소비자시민모임
작성일
2021-09-30 09:55
조회
144

진정성 있는 ESG가 소비자의 사랑을 받는다


백대용 회장요즘 ESG(환경(Environmental)·사회(Social)·윤리경영(Governance)) 열풍이 매몰찹니다. 공공기관 평가는 물론, 금융기관 평가에서도 ESG 항목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ESG는 1992년 리우기후회의 시 논의되던 ESSD의 변형이기 때문에 전혀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지난 1~2년 사이에 마치 쓰나미처럼 몰려와서 요즘 대부분의 이슈를 차지해 버렸습니다.


80년대 말 남태평양의 섬나라들은 해수면이 3센티만 올라가면 국민의 60%가 살 곳을 잃는다고 하소연했지만, 남의 나라 얘기 같았습니다. 아프리카는 미국의 신생아가 3년 동안 쓰는 에너지가 아프리카 1인이 평생 쓰는 양보다 많다면서 선진국 책임론을 제기했습니다. 남에게 미루기만 하고 책임을 돌렸던 기후변화 이슈에 대해 지금은 대부분의 나라가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으니 격세지감입니다.


무엇보다 기후변화와 코로나 팬데믹을 겪으면서 소비자들 스스로가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더 절실히 깨닫게 되었고, 소비자 스스로가 ‘착한 소비’, ‘친환경 소비’를 선호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기업이 ESG를 중요시하는 이유가 소비자들의 변화 때문일까요? 잘 아시다시피 기업이 ESG를 중요시하는 이유는 투자자들이 ESG를 중요시하는 기업이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이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이유로 ESG는투자자들의 투자의사를 결정할 때 사회책임투자(SRI)나 지속가능투자의 관점에서 분석하는 비재무적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국민연금도 ESG 투자를 본격화하기 위해 평가 체계를 구축하고 2022년까지 운용 기금의 50%를 ESG에 투자하겠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의 기업들은 과연 ESG의 이런 가치를 제대로 실현해 나가고 있는 것일까요? 주변에서 바라본 ESG의 현실은 기업 지배구조는 건들기 싫고 사회적 측면은 무엇을 해야 할지 잘 모르겠고 그러니 가장 만만한 환경적 측면을 위해 폐기물 업체나 재활용 업체 등에 대한 인수 등에만 몰두해 있는 모습입니다. 덕분에 전에는 관심도 가지지 않았던 소규모 환경 업체의 몸값이 하늘을 찌른다고 합니다.


제가 기업들의 ESG 경영과 관련하여 제안하고 싶은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진정성”입니다. “진정성”은 기업들이 ESG 경영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나침반이라고 생각합니다. 소비자들은 자신들의 소비 의사결정을 할 때, 제품이나 서비스만 잘 만들어 파는 기업인가라고 묻는 대신에 창업자나 경영자가 선한 경영철학을 가지고 있는지, 기업이 세금을 잘 내고 경영을 투명하게 유지하고 있는지, 협력업체와 상생은 잘 하는지, 친환경 제품을 생산하거
나 사용하는지 등을 따져봅니다. 기존에 기업들이 사회적 책임 활동으로 수행해온 윤리적 생산이나 수익금 기부 등 활동보다는 기업들이 평소에 만들어 온 전반적인 이미지가 소비자들의 선택에 더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소비자들의 이러한 경향은 기업들의 마케팅 활동과는 상관없이 자신들이 발굴한 착한 기업을 스스로 홍보해 주는 현상으로까지 확장되고 있습니다. 기업들이 사회 일원으로서 소비자들의 지지를 받기 위해서는 진정성 있는 태도로 소비자들이 추구하는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ESG를 단순한 영업전략, 투자유치 전략 정도로 이용하려는 의도가 엿보이는 기업은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어렵습니다. 소비자들은 기업의 진정성을 금방 알아챕니다. 단순히 투자를 받기 위한 형식적 ESG 인지 아니면 진정성이 있는 실질적인 ESG 인지에 대한 소비자의 판단은 기업의 존망과 연결될 것입니다. 지금 불어 닥치고 있는 ESG가 한 때 지나가는 유행이 되지 않을까 우려가 되기도 합니다.


소비자의 ESG에 대한 의식 수준은 이미 상당한 수준에 올라있습니다. 이제 기업 경영 전략에 소비자의 ESG 인식을 배제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다만 현재로서는 ESG 경영으로 인한 소비자의 체감 이익이 부족하고 소비자의 접근성도 높아보이지 않습니다. 기업의 ESG의 주된 목표는 소비자와 함께 소비자로부터 사랑받는 기업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소비자리포트 2021년 9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