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먹거리 선순환 체계 생산자와 소비자가 함께 만들어야 합니다

작성자
소비자시민모임
작성일
2021-12-27 16:10
조회
143

지속가능한 먹거리 선순환 체계
생산자와 소비자가 함께 만들어야 합니다


백대용 회장최근 지속가능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2021 UN 식품시스템 정상회의에서는 지속가능한 먹거리 시스템의 변화를 논의했습니다. 소비자시민모임을 비롯한 국제소비자기구(Consumers International) 회원단체들은 UN 식품시스템 정상회의(The UN Food System Summit)에서 소비자들이 지속가능한 먹거리 계획의 중심에 있어야 하고 무엇보다 지속가능한 먹거리 생산을 통해 안전하고 건강한 식품을 섭취할 소비자의 보편적 권리가 최우선 시 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각국의 정상들에게 전달하였습니다.


기후변화와 코로나19의 확산은 미래 우리 식량자원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식품 안전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뿐만 아니라 이제는 환경과 미래 식량자원까지 고려한 먹거리 정책과 먹거리 생산 소비 시스템을 마련해야 합니다. 소비자시민모임은 그동안 안전한 먹거리 소비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활동을 해오고 있습니다. 생산자가 보다 우수한 농축산물 생산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소비자의 신뢰 속에서 소비자가 우리 농산물을 소비해야 합니다. 밀려드는 수입 농축산물 속에서 우리 농축산물을 지키고 우리 국민이 보다 지속가능한 먹거리 선순환 체계를 만들기 위해 생산자 소비자 모두가 같이 노력해야 합니다.


소비자시민모임은 FTA로 수입축산물의 수입이 증가함에 따라 국내산 축산물의 고품질화를 통해 수입축산물에 대한 경쟁력을 강화하고 소비자들이 보다 안전하고 위생적인 축산물을 소비할 수 있도록 2004년부터 우수 축산물브랜드 인증 사업을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소비자가 믿고 국내산 축산물을 선택할 수 있도록 축산물의 관리 기준을 제시하고 국내산 축산물의 품질, 위생, 안전성 등에 대한 관리를 통해 국내산 축산물 브랜드의 차별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소비자시민모임의 우수 축산물브랜드 인증은 소비자가 우수한 축산물을 믿고 선택할 수 있도록 심사 기준을 강화하는 등 국내산 축산물 품질 향상에 많은 역할을 해오고 있으며, 정부 주도, 관 주도의 사업이 아닌 축산물을 실제 소비하는 소비자 주도, 민간 주도의 사업으로 소비자들이 실제 구입해 본 경험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관점에서 축산물브랜드 업체의 품질관리 등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단체가 소비자의 관점에서 진행하고 있는 우수 축산물브랜드 인증은 그 어느 평가보다 공정하고 객관적이며 합리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소비자시민모임은 소비자가 믿고 선택할 수 있는 축산물 생산을 위해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요구를 반영하고 있으며, 축산물 브랜드의 생산, 도축, 가공, 판매 전 과정에서의 위생과 안전성 평가를강화하였습니다.


우리는 앞으로 지속가능한 먹거리를 생산 소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야 합니다. 축산업 역시 지속가능한 축산을 위한 변화가 필요합니다. 소비자시민모임의 우수 축산물 인증 사업이 앞으로 그동안 우리나라 축산물의 고품질화와 위생 안전에 큰 역할을 했던 만큼 지속가능한 축산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우리 사회가 발전하는 만큼 다양한 식품이 생산 소비될 것입니다. 무엇보다 소비자의 안전은 우선되어야 하고, 환경친화적인 지속가능한 농식품 소비를 위한 먹거리 정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선택이 중요합니다. 지속가능한 생산은 소비자의 선택을 통해 변화될 수 있습니다. 올해 우수 축산물로 선정된 33개 축산물 브랜드는 소비자들이 선택한 우수한 축산물 브랜드인 만큼 자긍심을 가지고 더욱 우리나라 축산물의 품질 발전과 지속가능한 축산물 생산을 위해 노력해 주길 바랍니다. 33개 우수 축산물 브랜드에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앞으로 우수 축산물브랜드 인증 사업은 축산물 품질의 우수성을 담보할 뿐만 아니라 생산비 절감을 통한 합리적 가격 책정을 통해 소비가 확산되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축산농가, 정부, 소비자가 함께 만들어 가길 바랍니다. 소비자와 생산자가 함께 미래 세대를 위한 지속가능한 먹거리를 위해 노력할 때입니다.



소비자리포트 2021년 12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