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위해서는 정보제공이 중요하다

작성자
소비자시민모임
작성일
2018-10-26 20:07
조회
247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위해서는

정보제공이 중요하다


sr_201612소비자들은 물건을 구입하기 전 인터넷을 통해 제품 정보를 찾아볼 뿐만 아니라, 가격비교, 품질에 대한 정보, 사용 후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제품 정보를 확인하고 구매하기 때문에 기업들은 온라인 광고를 통한 마케팅에 더욱 치중하고 있다.

온라인상에서 소비자들이 접하게 되는 제품 정보는 대부분 업체가 제공하는 광고이다. 이들 광고는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위해 정보를 제공하기 보다는 제품의 효능·효과나 제품의 장점만을 부각하여 과장되게 광고하는 경향이 있다.

정보의 홍수 시대에 소비자가 합리적인 선택을 하기 위한 정보제공은 매우 중요하다. 아무리 광고의 특성상 과장된 표현을 사용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소비자는 광고의 내용을 믿고 제품을 구매하게 되므로 이에 대해 기업은 책임을 져야한다.

최근 일련의 사태를 보면 세균을 제거해서 건강에 좋다고 한 가습기 살균제나 음이온이 나와 건강에 더 좋다고 해서 구입한 라돈침대, SNS상에서 유명했던 유기농 쿠키가 코스트코에서 판매한 제품을 가져다 판 것으로 판명 나는 등 소비자들은 광고를 믿고 제품을 구입했지만 실상은 허위광고였거나 과장광고였다.

허위·과장, 과대광고에 대해서는 공정거래위원회의 표시광고 공정화에 관한 법률에 의해 처벌을 하고 있기는 하지만, 사후약방문으로 이미 소비자들이 피해를 보고 난 이후에 처벌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소비자입장에서는 그 실효성이 떨어지고 있다.

그동안 기업들은 제품의 판매 증대를 위해서 광고를 했다면, 이제는 기업이 자신의 제품에 대한 책임과 함께 소비자에게 올바른 정보제공을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

광고는 소비자의 선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고, 광고는 한 시대의 시대상을 나타나고 문화와 국민의 의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광고가 공정하고 올바른 시장을 만들어 가는 데 있어서도 중요하다.

그동안 소비자시민모임은 분유가 모유보다 우수한 것처럼 광고하는 문제부터 TV 드라마 상에서 나타난 간접광고의 문제, 홈쇼핑 상품판매 방송의 허위, 과대 과장광고의 문제를 비롯하여, 의료광고의 문제 및 온라인상에서 무분별하게 제공되는 불편광고의 문제에 이르기까지 광고와 관련한 실태조사와 모니터링을 통해 소비자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공정한 시장경제가 될 수 있도록 활동해 왔다. 또한 좀 더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제품에 대한 품질 정보를 제공하고자 상품비교 테스트를 통한 품질 비교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소비자의 선택이 시장을 바꿀 수 있다! 무조건 광고에 현혹되지 말고 좀 더 꼼꼼히 따져보고 비교해 보아야 한다. 점차 우리 사회는 디지털화 되어 가고 있고, 인터넷에서 모바일로 옮겨가고 있으며, 개인에게 특화된 서비스, 개인 맞춤 광고가 제공될 것이다. 통신기술의 발달은 생활의 편리함을 가져다주지만, 소비자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본인에게 필요한 정보를 선택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들여야 할 것이다. 소비자가 올바른 판단과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광고를 하는 기업은 소비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정보를 좀 더 객관적이고 입증 가능한 범위 내에서 광고해야 할 것이다.

광고의 유형이나, 광고 형태, 광고 매체가 다양해지면서 소비자들이 광고인지 정보인지도 모르는 광고도 많다. 또 청소년들에게 유해한 선정적인 광고도 여전히 많이 나타나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온라인이나 모바일 상에서 나타나고 있는 광고에 대해 관리 감독을 강화해야 한다.



소비자리포트 2018년 10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