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운동하는 당신은 참 멋지고 아름다운 사람입니다

작성자
소비자시민모임
작성일
2019-04-25 15:38
조회
345

소비자운동하는 당신은 참 멋지고 아름다운 사람입니다


 

백대용 회장안녕하세요. 제14대 회장 백대용입니다. 지난 3월 27일 36년 역사의 소비자시민모임 새로운 회장으로 선출된 지 어느덧 3주 정도가 지났습니다. 그 동안 많은 분들을 만나 뵙고 전국에 있는 지부도 찾아 가고 하다 보니 정말 하루하루를 어떻게 보내는지 모르겠습니다. 대한민국 소비자의 권익증진에 앞장서 온 여러 선배님들의 발자취를 다시 한 번 살펴보면서 지난 세월동안 희생과 봉사로 소비자운동에 헌신해 오신 모든 분들에 대해 무한한 고마움을, 그리고 그 분들의 노력으로 올곧게 성장해 온 소비자시민모임에 대해 무한한 자부심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신임 회장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 간단하게나마 저에 대한 소개를 해 드리고자 합니다. 저는 지방의 가난한 집에서 태어나 별 볼일 없는 배경을 가지고 있는 지극히 평범한 사람입니다. 그렇지만 운이 좋게도 하루도 빠짐없이 새벽 기도를 다니시는 신앙심이 돈독한 부모님의 헌신과 사랑으로 좋은 대학에 다니면서 사법시험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사회와 국가로부터도 많은 혜택을 받았고 그래서인지 어떤 방식으로든 사회와 국가에 기여를 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2000년 사법연수원에 재직 중 소비자시민모임에서 봉사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봉사활동 중에는 주로 소비자 상담 업무를 담당하였는데 열악한 환경에서도 소비자의 권익 향상을 위해 헌신하는 많은 활동가분들의 열정, 희생 등에 무척 감동을 받았습니다. 그 당시 공익활동은 대부분 재벌규제나 환경 등과 같은 거창한 분야에 집중되어 있었는데 저는 소비자시민모임 활동을 통해 소비자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비젼을 갖게 되었고 국가를 변화시키는 주역이 국민이라면 시장경제를 변화시키는 주역은 소비자라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 당시만 하더라도 정부 부처는 소비자 문제를 사소한 문제로 보아 특별한 관심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척박한 환경 속에서 소비자단체들만이 힘겹게 소비자운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는 실정이었는데, 그래서인지 미력하지만 제가 조금이라도 소비자운동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 후 소비자시민모임, 한국소비자연맹, YMCA, YWCA, 녹색소비자연대 등 다양한 소비자단체의 활동을 도와주기도 하였고, KBS 소비자고발 등과 같은 방송사의 다양한 소비자 관련 프로그램에서 소비자 문제의 심각성과 효과적인 소비자 구제의 필요성에 대해 관심을 촉구하기도 하였습니다. 많은 소비자활동가들에 대한 교육에서 강사로도 활동하였고 각종 소비자 분쟁에 관해 자문을 제공해 주기도 하였습니다. 이렇게 소비자운동에 관여해 온 지 어느덧 20년이 되었고 소비자시민모임의 이사와 부회장을 거쳐 소비자시민모임의 14대 회장으로 부름을 받았습니다.

솔직히 처음에는 변호사로서의 제 삶도 있어 제가 회장이라는 중요한 자리를 잘 맡을 수 있을지에 대해 오랫동안 고민을 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운동에 헌신해 오신 선배님들이 모든 기득권을 내려놓으시면서 저와 같은 젊은 사람에게 소비자시민모임의 미래를 맡기시는 모습을 보고 저는 많은 감동을 받았으며 소비자시민모임의 저력과 소비자운동의 밝은 미래에 대한 확신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소비자시민모임을 더욱 멋지게 만들어 달라는 선배님들의 부름을 받드는 것이 제가 지금 이 순간에 마땅히 해야 하는 소명이 아닐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얼마 전 프란치스코 교황은 내전을 벌이고 있는 남수단의 국가 지도자 앞에 무릎을 꿇고 발에 입을 맞췄습니다. 이는 남수단 국가 지도자들과 교회 지도자들을 위한 이틀간의 영성 피정을 마친 뒤 남수단의 평화를 바라는 간절한 바램 때문이었습니다. 교황도 평화를 위해 이런 모습까지 보이시는데 소비자운동을 위해서라면 제가 무슨 일이라도 못할까 싶습니다. 그리고 다시 생각해 보니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재능이나 능력을 사회에 환원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 삶은 정말 행복한 삶입니다. 남을 위해 배려하고 양보하고 헌신하는 삶을 사는 사람들은 정말 축복받은 분들입니다. 그러니 소비자운동하는 소비자시민모임의 활동가들은 참 멋지고 아름다운 사람들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소비자리포트 2019년 4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