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 축산물브랜드 인증으로 축산업 기반을 확고하게

작성자
소비자시민모임
작성일
2019-12-18 18:00
조회
261
 

우수 축산물브랜드 인증으로 축산업 기반을 확고하게


조철훈이사자유무역협정(FTA) 등으로 인하여 농축산물의 수입은 계속 증가되고 이와 함께 우리나라의 육류 자급률은 2000년 78.8%에서 2018년 64.2%로 계속 떨어지고 있다. 조만간 육류 수출국인 미국, 호주, 뉴질랜드, EU 등과 체결한 FTA로 관세가 없어지면 2028년 62.2%까지 떨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다. 국내 육류 자급률이 지속적으로 떨어지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가장 먼저 육류 소비량은 계속 증가하고 있는데 반해 생산성의 증가가 소비 증가를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현재 축산업에 대한 진입장벽이 높아 국내에서 육류 생산량을 늘리기는 더 어렵다. 또한, 주기적으로 경험하는 가축 질병은 생산, 가공, 유통판매 및 소비자까지 전체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다음으로는 우리나라 소비자의 축산물에 대한 인식의 변화인데 예를 들면 스페인에서 수입되는 이베리코 돼지고기 열풍은 우리 소비자가 가격 중심에서 품질과 다양화로의 변화를 알려주고 있다.

소비자시민모임이 올해 최근 3개월 이내에 수입축산물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전국의 20대 이상 남녀 소비자 1,015명을 대상으로 수입축산물 구매와 관련한 소비자 인식을 조사한 결과 수입축산물의 소비량 증가는 가격뿐만 아니라 맛과 위생에 있어서도 우리 소비자의 50% 이상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나 우리나라 육류 자급률의 추가 하락을 예측할 수 있다. 현재 전체 국내 농업 총생산액의 42%를 차지하고 있고 전후방 관련 산업까지 약 60조 원의 규모를 가진 국내 축산업의 기반과 식량안보 측면에서 매우 우려스러운 상황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어려운 상황에서 그래도 다행인 것은 현황을 타개하기 위한 여러 가지 노력들이 정부와 민간 차원에서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며, 그 중 대표적인 사업이 바로 소비자시민모임이 주관하는 “우수 축산물브랜드 인증”이다. 축산물 브랜드란 다른 축산물과 차별화할 수 있는 독특한 정체성을 의미하는데, 2004년에 도입된 이 사업은 축산물의 생산부터 판매까지 전 단계의 브랜드 전문성과 관리수준, 시장 경쟁력 등을 학계 및 연구기관, 소비자 단체, 생산자 단체 및 유통업체 관계자가 함께 평가하여 인증하게 된다. 특히 소비자 관점에서 우수한 브랜드를 선발하고 인증하기 때문에 신뢰성 또한 높다. 중점 평가 대상은 축산물의 균일성, 위생 안전성, 그리고 공급 안정성이며, 궁극적으로 우리 소비자가 안전하고 우수한 품질의 축산물을 국내 시장에서 소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또한, 선의의 경쟁을 통해 국내 기업의 경쟁력이 높아지는 등 여러 순기능이 있어 소비자시민모임의 대표적 사업의 하나로 이어져 오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 축산물 브랜드는 현재 대략 700여 개가 넘는다고 한다. 브랜드 축산물이 나오기 시작한 1990년대 이래 우후죽순으로 생겨난 축산물 브랜드는 브랜드의 본질인 차별화를 전혀 이루어내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에 직면하고 있다. 이는 기업의 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정확한 브랜드 정체성을 정립하지 않고 오로지 이름과 로고만 다르게 하여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이 “우수 축산물브랜드 인증”의 중요성을 더욱 높이고 있으며, 우수 축산물브랜드 평가에도 브랜드 특유의 차별적 요소가 잘 반영될 수 있도록 보완, 발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올해 총 40개 브랜드(한우 26개, 한돈 13개, 계란 1개)가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 2020년 우수 축산물 인증 브랜드로 선정되었다. 올해 중점 평가 항목에는 브랜드의 지속적 관리 노력을 평가하는 항목이 신설되었다. 전국을 뒤흔든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인하여 “우수 축산물브랜드 인증 발표회”를 개최하지 못해 아쉽지만 우수 축산물 인증 브랜드로 선정된 업체들과 준비, 평가 등에 참여한 각계 위원들께 수고에 대한 격려와 박수를 드리고 싶다.

우수 축산물브랜드 인증이 더욱 활성화되어 수입축산물과의 차별화와 위생적이고 안전한 고품질 육류 공급체계가 구축되면 소비자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경쟁력 있는 국내 축산업 기반이 공고히 조성될 것이고 이로 인한 식량안보를 성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소비자리포트 2019년 12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