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회 올해의 에너지위너상 수상품 발표 및 시상식 개최

작성자
소비자시민모임
작성일
2017-07-20 10:00
조회
2569
 

삼성 무풍에어컨, LG 퓨리케어 슬림업다운 정수기, LG 휘센 제습기, LG 트롬 건조기

4개 제품 올해의 에너지 대상 선정

20_2017



에너지 절약 효과, 친환경성, 에너지 고효율 등이 뛰어난 제품 및

모범적인 에너지절약활동 15개 제품(활동)에 대해 에너지위너상 수상품으로 선정

- 「제20회 올해의 에너지위너상 시상식」 7월 20(목) 14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개최 -

(사)소비자시민모임(회장 김자혜)은 산업통상자원부와 공동주최로 제20회 올해의 에너지위너상 수상품을 선정하고, 2017년 7월 20일(목) 오후2시부터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실에서 <제20회 올해의 에너지위너상 시상식>을 개최한다.

1997년 시행 이래 올해로 20회를 맞이하는 에너지위너상은 약 한달 간 20명의 심사위원이 녹색기기부문과 절약활동 2개 부문에 대해 서류심사, 발표 등의 과정을 거쳐 심사를 진행하였으며 심사결과, 총 15개의 제품 및 활동을 제20회 에너지위너상 수상품으로 선정하였다. 수상품은 에너지 절감 효과와 에너지 효율 기술이 뛰어난 고효율에너지 제품 및 친환경 제품 13개와 2개의 에너지절약활동이다.(붙임1. 수상제품 명단 참조). 기업의 에너지효율 기술과 제품 개발을 격려하고 소비자의 에너지 고효율 제품선택을 권장하기 위해 시행하고 있는 <제20회 올해의 에너지위너상 시상식>은 소비자시민모임과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동주최하고 환경부, 한국에너지공단, SBS, 아주경제신문이 후원하고 있다.

제20회 올해의 에너지위너상 수상제품 중 삼성전자㈜의 무풍에어컨과 LG전자㈜ 퓨리케어 슬림업다운 정수기, LG 휘센 제습기, LG 트롬 건조기(인버터히트펌프) 4개 제품은 올해 최고의 에너지 고효율 제품에 주어지는 에너지 대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위 에너지대상 제품 중 삼성전자의 ‘무풍에어컨’이 국무총리상을, LG ‘퓨리케어 슬림업다운 정수기’가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LG ‘휘센 제습기’가 환경부장관상을 함께 수여받게 되었다.

올해의 에너지 대상 중 국무총리상 수상품인 삼성전자(주)의 ‘무풍에어컨’은 메탈쿨링 패널과 복합유로(직풍과 무풍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방식) 기술로 바람이 불지 않는 것처럼 미세하게 냉기가 퍼지면서 주거공간의 쾌적함을 유지하도록 한 제품으로 직풍의 쾌속냉방과 은은한 무풍냉방의 조합을 통해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인 점이 인정되었다. 특히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기 위해 핵심 부품에 다양한 기술을 개발 적용하여 국내 최고 수준의 에너지효율을 달성한 점을 높이 평가 하였다.

올해의 에너지 대상 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수상품인 LG전자㈜ ‘퓨리케어 슬림업다운 정수기’는 인버터 압축기(Compressor), 인덕션 히팅 기술을 적용한 순간식 직수형 타입의 정수기제품으로 에너지사용 측면에서 기존 자사 제품 WD502GW 대비 월간 소비전력을 35% 감소함으로써 에너지 절감 기술력이 인정되었다. 또한 초소형 인버터 압축기(compressor)를 개발 탑재하여 기존 제품보다 소형화, 경량화한 기기설계가 가능해졌고 이에 따른 소비효율 절감, 냉력 가변을 통한 쾌속 냉각, 저속 운전으로 소음이 저감되는 기술적 향상을 높이 평가하였다.

올해의 에너지 대상 중 환경부 장관상 수상품인 LG전자㈜의 ‘휘센 제습기’는 제습기의 응축기 구조개선 및 고효율 인버터 압축기를 적용하여 압축기의 운전 주파수를 높여 제습효율을 개선하였고, 주변 부하에 따라 압축기 주파수를 변환하여 설정습도에 가까워질수록 운전 주파수를 낮춰 소비전력이 저감되도록 절전 성능을 강화하여 온실가스 배출량을 상대적으로 저감한 효과를 가져온 점을 높이 평가하였다.

올해의 에너지 대상 수상품인 LG전자㈜의 ‘트롬건조기(인버터 히트펌프방식)’는 소비자들에게 전기를 많이 쓴다고 알려진 히터방식 대신 이를 히트펌프로 대체하고, 인버터 압축기(Compressor)를 통한 제어로 에너지와 1회 사용 전기료를 획기적으로 줄인 히트펌프식 의류 건조기로 높이 평가되었다.

이 외에 에너지위너상 수상품 중 에너지효율성 및 기술성 등이 탁월한 제품 및 절약활동에 대해 에너지 효율상, 에너지 기술상, 에너지 절약상, CO₂ 저감상을 각각 선정하였다.

안산시의 ‘안산 에너지비전 2030 - 원전 1기 줄이기’는 CO2 저감상과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상에 선정되었다. 안산시의 에너지 절약활동은 에너지 복지정책의 확대, 이익 공유형 에너지공동체, 에너지 정책역량 및 거버넌스 강화 등 구체적 추진 전략과 단위사업을 체계적으로 실시함으로써 기관 · 시민단체 · 시민대표와의 안산 에너지 비전 실천계획을 공유하고 안산 에너지절약 마을 만들기 등 시민과 함께하는 에너지 자립도시 조성의 기반을 구축한 에너지 절약의 모범사례로 평가되었다.

에너지 효율상에는 오텍캐리어㈜ ‘에어로 18단 에어컨’이 선정되었다. 오텍캐리어㈜의 ‘에어로 18단 에어컨’은 고효율 마이크로 채널 열교환기 적용 및 하이브리드 팬 기술을 적용하여 동급 최대효율을 달성한 점이 높이 평가되었다.

에너지 기술상에는 삼성전자㈜ '시스템에어컨 360카세트‘가 선정되었다. 삼성전자㈜의 '시스템에어컨 360카세트‘는 원형 토출구 및 Blade-less 기류 제어기술로 기술적 참신성이 돋보인 제품으로 평가되어 선정되었다.

에너지 절약상에는 광주도시철도공사의 ‘시민의 행복한 삶과 함께하는 친환경 도시철도 만들기’㈜경동나비엔의 ‘난방/온수 캐스케이드시스템’이 공동 선정되었다. 광주도시철도공사의 ‘시민의 행복한 삶과 함께하는 친환경 도시철도 만들기’는 신재생에너지 및 LED보급 등으로 국가 R&D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한 점을, ㈜경동나비엔의 ‘난방/온수 캐스케이드시스템’은 멀티시스템 제어를 통해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도록 설계된 점을 높이 평가하여 선정되었다.

CO2 저감상에는 코웨이㈜ ‘마이한뼘 정수기 IOCare’ 가 선정되었다. 코웨이㈜의 ‘마이한뼘 정수기 IOCare’는 저탕식 냉각방식을 채택하여 기존 빙축열 방식에 비해 에너지효율이 뛰어나고 CO2 배출량 저감효과가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이 밖에도 에너지효율을 향상한 기술이 적용된 점이 인정되는 LG전자㈜ ‘DIOS V8700 상냉장/하냉동 냉장고’, LG전자㈜ '시스템에어컨 Multi V Super 5', 삼성전자㈜ '셰프 컬렉션 패밀리 허브 냉장고‘, 동부대우전자 ’공기방울 4D micro 세탁기‘, ㈜위닉스 ’뽀송 3D 제습기‘ 5개 제품은 녹색기기부문 에너지위너상에 선정되었다.

<올해의 에너지위너상>은 (사)소비자시민모임이 1997년 제정하여 매년 시행해 오고 있다.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한 산업계의 건전한 경쟁을 통한 에너지 고효율 제품을 생산하도록 유도한 결과, 매년 가전, 조명 등 에너지기기의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키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에너지위너상은 녹색기기, 녹색조명, 친환경·고효율 수송수단, 그린빌딩, 에너지절약활동, 융합 등 총 6개 부문으로 나누어 뛰어난 에너지 효율 기술을 채택하여 생산된 에너지 절약 효과가 뛰어난 고효율 에너지 제품과 시스템 및 모범적인 에너지절약 활동을 선정하고 있다.

『제20회 올해의 에너지위너상 시상식』에는 국회,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와 민간의 대표자가 참석하여 범정부적인 차원에서의 고효율 제품의 보급이 확산되도록 소비자와 기업의 관심과 노력의 필요성을 강조할 예정이다.


에너지위너상 수상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