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결정 이후 소비자들 수산물 안전에 대한 우려 커

작성자
소비자시민모임
작성일
2021-05-04 10:05
조회
936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결정 이후


소비자들 수산물 안전에 대한 우려 커


­■ 소비자시민모임, 소비자 500명 대상 수산물 안전 인식 조사 결과 발표
­■­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결정 이후 소비자 10명 중 6명은 수산물 소비량 줄였다
­■­ 일본산 수산물 안전관리 신뢰하지 않는다 69.6%, 일본 방사능 오염수 방출 결정으로 향후 수산물 소비량을 줄 일 것이다 91.2%

□ 지난 4월 13일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을 결정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주변국들에서는 강한 우려와 반대 의사를 표명했지만, 일본은 오염수 방출 강행 의지를 고수하고 있다.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출 결정은 우리나라 소비자의 안전과 건강은 물론 해양 생태계를 위협하는 중요한 문제이다.


□ (사)소비자시민모임(회장 백대용)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결정이 발표되고 열흘 후인 지난 4월 22일부터 23일까지 서울 및 경기도 지역에 거주하는 20대에서 50대까지 남녀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결정과 수산물 안전에 대한 소비자 인식조사를 진행하였다. 이번 조사는 여론조사 전문기관에 의뢰해 온라인 설문조사 방식으로 조사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구간에서 ±4.38% point 이다.


□ 국내산, 일본산, 중국산, 기타 수입산(러시아, 노르웨이 등) 수산물에 대한 원산지별 수산물 안전성을 ‘전혀 안전하지 않다 1점에서 매우 안전하다 7점’으로 조사한 결과, 일본산 수산물의 안전성은 7점 기준에 1.58점으로 가장 낮았고, 중국산 수산물은 2.00점으로 나타나 일본산 수산물에 대해 안전하지 않다고 인식했다. 반면, 국내산 수산물에 대한 안전성은 5.18점으로 안전하다에 가까웠다.
- 일본산 수산물(1.58점) < 중국산 수산물(2.00점) < 기타 수입산 수산물(4.34점) < 국내산 수산물(5.18점)



□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출 결정으로 인한 수산물 안전성에 대한 우려에 대해 7점 기준(전혀 우려하지 않는다 1점 ~ 매우 우려한다 7점)으로 일본산 수산물의 안전성 6.69점, 국내산 수산물 안전성 6.09점으로 이번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방출 결정으로 일본산 수산물의 안전성에 대해 매우 우려하고, 국내산 수산물의 안전성에 대해서도 크게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출 결정 이후 최근 시점의 수산물 소비량 변화에 대해 물어 본 결과 수산물 소비량을 줄였다가 63.2%로 나타났다. 또한 향후 앞으로 수산물 소비에 대한 소비량 변화에 대해 물어본 결과, ‘수산물 소비량을 줄일 것이다’가 91.2%로 10명중 9명은 앞으로 수산물 소비를 줄일 것이라고 응답하였다.



□ 일본에서 수입되는 일본산 수산물의 안전관리에 대해 신뢰하지 않는다가 69.6%(전혀 신뢰하지 않는다 35.6%+신뢰하지 않는다 34.0%)로 나타나 10명 중 7명명은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정부의 안전관리에 대해 신뢰하지 않는 것으로 응답했다.
- 한편, 우리나라 정부는 일본산 수입식품에 대해 매 수입시마다 방사능 검사를 실시하고 있는데 이를 알고 있는 응답자는 57.0%로 나타났다.
- 또한 우리나라는 2014년 9월부터 후쿠시마 인근 8개현에 대한 수산물 수입 금지 조치를 시행하고 있는데 이를 알고 있는지 조사한 결과 알고 있다가 59.8%, 모른다가 40.2%로 나타났다.


□ 향후 수산물 안전을 위해 필요한 정책으로는 전체 일본산 수산물의 국내 유입 금지가 54.4%로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는 일본산 수산물의 안전성 및 방사능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 27.8%, 수산물의 원산지 표시 및 단속 강화 6.4%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일본산 수산물의 국내 유입 금지 및 안전성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소비자시민모임 제언

□ 일본 방사능 오염수 방출 결정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수산물 안전성에 큰 우려를 보이고 있다. 정부는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방출이 우리나라 해양오염과 국민 안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심각하게 인식하고 오염수 방출에 대한 감시체계를 철저히 구축해야 한다. 또한, 국제사회의 객관적 검증 추진 등 대응책 마련 및 대비에 철저히 임해, 일본의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을 철회하도록 촉구해야 한다.


□ 아울러 수산물 원산지 표시 확대 및 단속강화, 수산물의 방사능 검사 확대 등 수산물 안전에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